농수산물 여름철 대비! 곰팡이독소·잔류농약 선제적 관리
식품 및 수산물 안전 점검 안내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는 다가오는 여름철을 대비하여 안전한 농·수산물 공급을 위해 적극적인 점검 및 검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여름철에 부패 및 변질이 우려되는 농·수산물과 최근 3년간 부적합 발생이 빈번한 품목들이 주요 대상으로 삼아 점검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곡류 및 두류 검사
여름철에는 고온 다습한 환경으로 인해 곡류와 두류에 곰팡이 등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비하여 밀, 옥수수, 대두 등 곡류와 두류에 대해 1100건에 대한 아플라톡신 및 곰팡이독소 검사가 실시될 예정입니다.
채소 및 과일류 검사
또한 여름철에는 병해충 발생이 우려되어 농약 사용량이 증가하는데, 이에 대비하여 상추, 복숭아 등과 같은 채소와 과일류에 대해 1310건에 대한 잔류농약 검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식중독균 실태조사
별도 조리 없이 섭취되는 채소류 710건에 대해 유통 전 생산단계에서 대장균 등의 식중독균 실태조사가 실시될 예정입니다. 또한 검출된 농가에 대해서는 농산물 재배단계의 오염 저감을 위한 생산자 지도 및 교육도 실시됩니다.
수산물 검사
바닷물 온도 상승으로 인한 비브리오균 증식에 따른 패혈증 환자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여름철 횟감으로 주로 소비되는 수산물 1000건에 대해 비브리오균 및 동물용의약품 잔류기준 적합 여부의 검사가 실시될 예정입니다.
안전관리 및 지원
이외에도 여름철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항·포구와 바닷가에는 식중독 신속검사차량이 배치되어 현장에서의 검사 및 수거가 이뤄질 예정이며, 작업자의 위생 관리와 보관 온도 적정성 여부 등에 대한 위생관리 지도와 점검도 병행됩니다.
정부의 노력
정부는 소비자가 안심하고 먹거나 구입할 수 있는 안전한 농수산물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앞으로도 사전 안전관리를 계속해서 실시할 계획입니다.
문의처 안내
관련 문의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소비안전국 농수산물안전정책과(043-719-3211), 농림축산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 농축산위생품질팀(044-201-2972), 해양수산부 어촌양식정책관실 수산물안전관리과(044-200-5806)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